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우주를 품고,
꿈을 향해 도전하는
칠갑산 천문대입니다.
우주를 품고, 꿈을 향해 도전하는 칠갑산 천문대입니다.

이용안내

  • 칠갑산

    칠갑산은 해발 561m의 높이로 크고 작은 봉우리와 계곡을 지닌 명산으로 자연 그대로의 울창한 숲을 지니고 있다. 1973년 3월 6일에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고 면적은 32.542㎢으로 4개면에 걸쳐 있으며 주요 명소로는 정상, 아흔아홉골, 칠갑산장(최익현선생동상, 칠갑산노래조각품등), 천장호, 장곡사, 정혜사, 자연휴양림, 도림사지, 두륭성 등이 있다.

    바로가기
    칠갑산 이미지
  • 칠갑산자연휴양림

    칠갑산자연휴양림은 70ha의 울창한 천연림의 아름다운 경관을 살려 1990년도에 조성하였다. 현대의 각종 공해가 생활환경을 위협하므로 자연과 교감하고 보건휴양의 국민적 욕구에 부응하기 위하여 꾸며진 칠갑산자연휴양림은 청정지역의 특색을 살려 울창한 숲 등 쾌적한 공간으로 이루어져 삼림욕장으로서 역할을 다하고 있다.

    바로가기
    칠갑산자연휴양림 이미지
  • 모덕사

    조선 후기 애국지사인 면암 최익현(1833∼1906)선생의 영정을 모신 사우로 1914년에 건립되었다. 현판의 글자는 고종황제가 내린 글 가운데 “면암의 덕을 흠모한다(艱虞孔棘慕卿宿德)”라는 구절에서 “모(慕)” 자와 “덕(德)”자를 취한 것이다. 최익현선생은 이항노의 제자로 문학과 도학에 조예가 깊었으며 철종 6년(1855)에 문과에 급제하고 벼슬이 사헌부 장령까지 올랐다. 그러나 나라를 걱정하며 대원군의 정책을 비판하는 상소문을 여러 차례 올리고 흑산도에 유배되기도 하였다.

    바로가기
    모덕사 이미지
  • 지천구곡

    칠갑산에 발원하여 어을하천, 작천, 지천, 금강천의 순서로 흐르는데 작천, 지천이 온직리, 구치리, 개곡리, 장곡리, 작천리, 지천리 등 협곡과 아름다운 산수경을 이루는데 흐르는 물굽이가 기묘하고 기암괴석이 아름다워 지천구곡이라 한다. 특히 까치네와 물래방앗간 유원지는 물 흐름이 완만하고 깊지 않아 여름철 물놀이 장소로 인기가 좋아 한여름에 많은 인파가 모여들고 있다.

    바로가기
    지천구곡 이미지
  • 천장호

    칠갑산 동쪽 기슭의 36번 국도변에 위치하고 있다. 1,200ha의 농경지 관개용 저수지로 1972년 12월부터 7년 여 기간에 걸쳐 축조한 것이다. 안개와 구름이 내려 덮이고 걷히는 모습은 칠갑산의 경관과 어우러져 장관을 이룬다. 특히 청양과 대전을 잇는 국도변에 있는 인공호반으로서 많은 사람들의 눈길을 머물게 하며, 맑고 푸른 물은 호면이 고요하고 호중에 뻗어 들어간 산자락이 더욱 그 경치를 돋우고 있는데 이 산등에는 정자를 건립하여 명소로 삼고 있다. 이른 봄 잡히는 빙어는 천장호의 새로운 명물로 떠오르고 있어 해마다 관광객과 낚시꾼이 증가하고 있다.

    바로가기
    천장호 이미지
  • 장곡사

    칠갑산 남쪽 기슭에 자리잡고 있는 가람으로 신라 문선왕 12년(AD 850년)보조선사 체징에 의해 창건된 것으로 전하여 지며 이후 오랜 세월을 거치며 여러차례 증수를 거듭했다. 국보 제 58호 장곡사철조약사여래좌상부석조대좌, 국보 제300호 장곡사미륵불괘불탱, 보물 제162호, 제 181호인 상하대웅전, 보물 제174호 장곡사철조비로자나좌상부석조대좌, 보물 제337호 금동약사여래좌상, 유형문화재 제273호 설선당 등 전국적으로도 보기 드문 많은 문화재를 간직하고 있다.

    바로가기
    장곡사 이미지
  • 줄무덤

    줄무덤(줄묘)은 화성면 농암리 다락골에 있는 천주교 신자들의 순교자 묘지이다. 대원군 집정이후 천주교에 대한 탄압이 심할 때 당시 홍주감옥에서 순교한 교도들이 많았는데 그 친척들이 야근을 이용하여 이곳으로 운구 암장한 것이라 한다. 한 분묘에 여러분을 줄줄이 모셨기 때문에 줄묘 또는 줄무덤이라 한다. 그 순교자수와 성명과 순교경위를 알 수 없지만 가족단위로 묻혀 37기가 있으며 지금도 이 다락골에는 소실된 인가의 흔적이 10개소나 되는 것으로 보아 당시 천주교도의 집단마을로서 마을 전체가 참화를 당한 것으로 보인다.

    바로가기
    줄무덤 이미지
  • 우산성

    (충청남도 기념물 제81호) 우산성은 충청남도 기념물 제81호로 지정되어 있는 백제시대 축성한 산성으로 높이는 3∼7M이고, 길이가 965M에 달하고 청양읍 읍내리, 송방리, 백천리에 걸쳐 있으며 우산의 2개봉의 산정과 산곡의 자연지형에 따라 축성한 성이다. 성의 형태는 대부분이 양쪽에 돌로 쌓고 가운데에는 흙을 채웠으며 폭이 6M 사용한 돌은 대개 30CM × 20CM, 40CM×20CM 정도의 자연석을 사용했으며 동쪽과 북쪽의 일부에 당초의 석축 모습이 남아 있어 백제 당시의 축성술을 짐작할 수 있다.

    바로가기
    우산성 이미지
  • 고운식물원

    1970년 고운조경이 설립되어 조경업으로 시작되었고 이후 1990년 약 11만평의 청양농장을 매입하였으며 1997년 11월 식물원 조성인가를 받았다. 1996년부터 2003년까지 식물을 구입하고 식재하여 2003년 6월 5일 수목원으로 정식 출범하였다. 고운식물원의 설립취지는 일반인을 위한 자연학습장과 식물 유전자원보존의 기능을 하며 학생들을 위한 실습장과 교육장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희귀종인 미선나무와 가시연꽃 등이 식재되어 있으며 6200여종의 식물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바로가기
    고운식물원 이미지
  • 칠갑산 장승공원

    청양은 백년 전부터 장승제를 올리는 등 한국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장승공원에서는 칠갑산 정기를 품은 다양한 장승을 만나 볼 수 있다. 장승은 고대 솟대와 선돌에서 유래되었고, 조선시대에 이르러 장승이라고 불려졌다고 전해진다. 청양에 있는 장승들은 마을에서 실제로 제를 드리는 장승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음력 정월 대보름을 전후하여 여전히 장승제가 치러진다. 장승공원은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장승문화가 변형, 왜곡되어 가고 있음을 안타까워 해오던 중 사라져 가는 전통문화를 계승하고 최고의 장승문화 보존지역으로 지켜나가기 위해 1999년 5월 "칠갑산장승축제"를 개최하면서 조성된 테마공원이다. 이곳에는 높이 11.5m의 칠갑산 대장군과 칠갑산 여장군이 있고 전국의 장승이 재현되어 있다. 민속학습장으로도 좋고 가족 나들이 공간으로 좋다.

    바로가기
    칠갑산 장승공원 이미지
  • 알품스 공원

    만물 생성의 7(七)대 원소와 최초를 뜻하는 갑(甲) 자로 이루어진 칠갑산 아흔아홉골을 슬로프산책로(둥지)를 표현하였고 생명의 근원을 알조형물로 표현하였다. 한국의 알프스라 불리는 청정자연의 고장 청양과 생명의 근원, 자연의 시작점인 ‘알과 둥지’를 중의적으로 표현하여 알품스 공원이라 이름 지었다. 청양군은 대치면 장곡리 77번지 일원의 13,303㎡ 부지에 슬로프 산책로, 조형물(알, 양, 청양이), 미로정원, 안개분수, 수변산책로, 계절별 초화원 등이 조성 되어있다.

    바로가기
    알품스 공원 이미지
  • 에코워크

    천장호 생태관광기반구축사업을 통해 천장호 입구에서 황룡정까지 네트를 소재로 구성된 에코워크 시설은 네트 워크 코스, 네트 브릿지 코스, 네트 타워 코스, 네트 어드벤처브릿지 코스 등 4가지 테마로 전체 길이 177m 구간에 23개의 체험요소로 형성되어 천장호를 찾는 관광객에게 색다른 체험을 제공한다. 별도의 안전장비 없이 체험하는 에코워크는 안전요원이 배치되지 않아도 되는 국내최초 독창적인 어드벤쳐 시설물로 지상에서 최대 10m 높이 위의 네트 브릿지에서 스릴을 체험할 수 있으며 아름다운 천장호 자연경관도 함께 즐길 수 있다. 또한 2,000㎡ 규모의 생태체험원이 천장호 수변에 설치되어 가족단위 관광객이 머루며 쉬어갈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바로가기
    에코워크 이미지
  • 백제문화체험 박물관

    청양군은 정산면 학암리 가마터 등 백제시대 가마터와 관련 유물들이 다량 발굴돼 백제의 요충지로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백제문화체험박물관 외관은 백제시대 토기를 굽는 가마를 형상화하여 만들었다. 박물관 내무는 백제의 유구한 역사의 흔적을 담은 청양의 토기가마터가 웅장하게 재현되어있으며 청양의 역사와 민속품, 근현대 자료 등이 전시된 역사관과 백제토기, 사금채취, 농경문화 등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체험공간으로 꾸며져 있다. 박물관 주변에는 넒은 잔디밭이 조성되어 주말가족나들이나 소풍장소로 제격이다.아이들의 마음껏 뛰어놀 수 있고,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는 최고의 공간을 자랑하고 있다.

    바로가기
    백제문화체험 박물관 이미지
  • 목제문화자연사 체험관

    원목으로 채워진 놀이공간에서 놀다보면 자연스럽게 동물 모형이 즐비한 자연사 체험관으로 이어진다. 목재와 자연에 대한 상상력과 창의력을 증진시킨다. 목재문화 체험관이던 이곳은 2018년 목재문화ㆍ자연사 체험관으로 변신했다. 편백나무로 만들어진 놀이기구와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없던 동물 모형들이 즐비해 가족 단위로 방문하기 좋은 복합 체험공간이다. 손쉽게 가지고 놀기 좋은 원목 장난감이 곳곳에 있어 영ㆍ유아와 어린이들의 흥미를 자극한다. 또 조립식 퍼즐과 볼트, 너트로 자신만의 창작물을 만들어 볼 수 있다. 건물 한편에는 광물, 포유류, 조류, 파충류 등 다양한 육상동물과 해양동물 모형이 전시되어 있다. 평소 만나기 힘들었던 동물들의 모습을 자세하게 살펴보고, 살아있는 닥터피쉬를 만지며 자연과 환경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바로가기
    목제문화자연사 체험관 이미지
  • 어린이백제체험관

    청양은 삼국시대 백제의 수도였던 웅진(지금의 공주)과 사비(지금의 부여)와 가까운 지역으로 궁궐과 사찰을 지을 때 사용된 기와와 전돌을 생산하던 곳이었습니다. 청양에서 발굴된 많은 백제 가마터 그리고 관련 유물들은 청양이 백제문화와 요업 예술의 중심지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어린이백제체험관은 청양에 깃든 백제의 역사와 인근 백제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어린이 전문 역사문화 체험 시설입니다. 이곳에서는 어린이들이 백제문화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는 체험과 학습을 통해 역사의식을 자연스럽게 가질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어린이백제체험관 이미지

휴관일

설 및 추석연휴, 매주 월요일(월요일이 공휴일일 경우 그 다음날)

담당부서 :
관광진흥과
담당자 :
배경홍
연락처 :
041-940-2790
최종수정일 :
2024-04-11
만족도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및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메뉴가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 화면구성이 보기 편리한가 / 응답속도가 적정한가